안녕하십니까? 강원명진학교 교장 박홍식입니다. 우리 강원명진학교에 관심을 가져 주시고 이렇게 홈페이지도 방문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언제든지 직접 방문하셔도 우리 학교는 누구에게나 문을 활짝 열고 반갑게 맞이하고 있다는 것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강원명진학교는 무엇보다 학생들의 넘치는 에너지와 선생님들의 열정이 어우러진 곳임을 입구에서부터 생생하게 느낄 수 있는 곳입니다.
70여명의 시각장애학생들이 친구들과 뛰놀고, 공부하고, 미래의 꿈을 키우는 강원명진학교는 한국전쟁직후인 1954년에 개교하여 현재까지 70년 동안 역사를 이어오고 있는 강원특별자치도 유일의 시각장애 교육기관입니다.
시각장애 특수학교의 생활은 일반 학교와 비슷하기도 하면서 다른 점도 많이 있습니다. 우선 유치원, 초등학교, 중, 고등학교, 전공과, 이료재활반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학생들이 함께 공부하고 있고, 점자, 정보, 보행훈련, 직업훈련(안마, 마사지, 지압)등 시각장애학생들에게 꼭 필요한 교육도 전문적인 교사들에게 의해 실시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사회 환경에 맞는 새로운 교육’은 제가 항상 머릿속에 품고 다니며 답을 구하고 있는 문제입니다. 저는 학생 한명 한명이 모두 자부심을 품고, 스스로 생각하며 공부하고, 사회에 진출해서는 떳떳하고 능동적으로 생활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가지고 강원명진학교의 교육을 수립, 실천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학교에서는 매년 ‘외국인과 함께하는 여름캠프’를 실시하여 국제화 시대에 경쟁력이 되는 어학능력과 국제감각을 기를 수 있도록 하고, 전국적인 수준을 자랑하는 관악합주부와 세계 최초의 시각장애 태권도 시범단 활동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즐겁게 생활하고, 아침에 일어났을 때 빨리 학교에 가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면 저의 목적도 이루어지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런 모든 노력들도 저희 강원명진학교에 대한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이 없다면 결실을 맺을 수 없다고 봅니다
부디 앞으로도 많은 관심과 성원, 격려를 부탁드리며, 다시 한번 저희 강원명진학교의 홈페이지를 방문해주심에 감사드립니다.
강원명진학교장 박 홍 식 |